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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뒷담화] 현대차의 중고차시장 진출 논란…소비자 중심으로 고민해야

[취재뒷담화] 현대차의 중고차시장 진출 논란…소비자 중심으로 고민해야

기사승인 2020. 09. 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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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새 2배로 큰 중고차 시장<YONHAP NO-4179>
서울 장안동 중고차 시장 모습./연합
현대자동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놓고 업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거대 기업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영역을 침범한다는 논리인데, 반대편에서는 허위매물 등 선진국 대비 낙후돼 있는 중고차 시장의 현실을 꼬집으며 대기업의 진출은 시스템을 선진화하는 선순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반박하고 있죠. 여기에 최근 정치인들까지 찬반논란에 합세하며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지만, 양측 공방에 정작 가장 중요한 소비자에 대한 고민은 빠진 듯 보입니다.

한 해 30조원 규모의 중고차 시장을 놓고 논란의 발단은 이렇습니다. 중고차 사업이 그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며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진출이 제한돼 왔죠. 하지만 지난해 초 중고차 사업에 대한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기간이 만료되면서 중고차 업계는 동반성장위원회에 생계형 적합업종 재지정을 신청했지만 지난해 11월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여기에 최종 결정권을 가진 중소기업벤처부가 코로나19를 이유로 결정을 미루면서 그 사이 업계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대기업의 진출로 소비자들의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인증중고차는 각종 검사와 보증 등을 이유로 일반 중고차 대비 가격이 다소 비싼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반해 중고차 소비자들은 10~20만원이라도 더 저렴한 물건을 찾기 위해 발품을 판다는 것이죠. 여기에 좋은 물건을 확보하는 것도 사실상 힘들어 질 것이란 입장입니다.

수입 브랜드가 일찌감치 인증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면서 국내 대기업에 대한 역차별 논란에 대해서는 업계에 미치는 파장이 다르다고 설명합니다. 한 중고차 딜러는 “현대차는 국내시장 점유율이 70% 수준으로 수입차와는 차원이 다르다”고 말합니다. 이에 따라 약 10만명으로 추산되는 중고차 업계 종사자의 생사뿐 아니라 주변의 공업사와 상점, 식당 등 주변 상권의 존립 또한 붕괴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전문가들은 대기업이 진출해도 초반에 시장을 장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호근 대덕대 교수는 “대기업이 중고차시장에 진출한 사례 가운데 SK엔카가 있지만, 지금 점유율 2%대를 보이고 있다”면서 “현대차가 진출할 경우 초반 약 20% 수준의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가격의 상승은 불가피하지만, 대기업이 선진화된 중고차 판매 시스템을 시장에 정착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놓습니다. 또한 대기업의 연간 성장규모를 제한시키는 등 구속력 있는 법규를 마련한다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시장의 주인공은 소비자입니다. 이처럼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그 어디에서도 소비자를 위한 고민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중고차 업계는 허위매물은 중고차 협회에 등록돼 있지 않은 업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결국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업계 스스로가 바뀌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외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반대로 대기업은 말로만 상생을 외쳐오지는 않았는지를 되돌아봐야 할 것입니다. 결국 시선은 주무부처인 중기부로 향하고 있습니다. 진정 소비자를 위한 것이 무엇인지 중기부의 깊은 고민이 필요한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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