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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기술로 만든 2층 전기버스, 21일부터 순차 운행

국산기술로 만든 2층 전기버스, 21일부터 순차 운행

기사승인 2021. 04. 21.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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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70명 탑승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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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 전기버스 외관 디자인/제공=국토부
국산기술로 만든 2층 전기버스가 이달 말부터 인천시 연수구와 서울 삼성역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운행된다.

이번에 운행할 2층 전기버스는 최대 70명이 탈 수 있는 대용량 버스로, 교통약자의 이용편의를 위해 저상버스 형태로 만들어졌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환경부와 21일 인천시 연수구에서 국가 연구개발(R&D)로 개발된 2층 전기버스의 정식운행을 기념하는 개통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서울 광역버스 노선부터 단계적으로 투입될 2층 전기버스는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한 지원책의 하나로 국가 R&D로 개발됐다.

국가 R&D로 개발된 2층 전기버스의 주요 제원과 사양은 다음과 같다. 384kWh의 대용량 배터리를 적용해 환경부 인증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447km를 운행할 수 있으며, 좌석 하단부 USB 충전단자, 차량자세제어장치, 전방충돌방지보조장치, 차선이탈방지경고장치 등 안전 및 편의성도 충분하게 갖추고 있다.

차량자세제어장치는 급제동·급선회시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고, 전방충돌방지보조장치는 레이다·카메라를 이용해 전방충돌이 예상될 때 자동으로 제동장치가 작동한다. 또 차선이탈방지경고장치는 카메라를 이용해 주행차선 인식·차선 이탈 감지 시 운전자에게 경고한다.

아울러, 1층 공간 11석, 2층 공간 59석을 배치해 최대 70명이 이용할 수 있으며, 휠체어를 이용하는 승객을 위해 1층에는 접이식 좌석(3개)을 배치해 휠체어 2대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이는 일반버스(44인승) 대비 한 번 운행시 60% 더 많은 승객이 탑승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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