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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뒷담화] 삼성전자 막내들 ‘와인 쇼핑’ 삼매경

[취재뒷담화] 삼성전자 막내들 ‘와인 쇼핑’ 삼매경

기사승인 2021. 06. 12.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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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장기화에 달라진 회식 풍경
회식비 대신 와인·한우·과일바구니 등 선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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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에서 와인을 고르는 모델(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제공=GS리테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되면서 ‘회식’ 대신 ‘회식 선물’이 대세입니다.

수도권 5인 이상 집합금지로 사실상 단체 회식이 금지된 상태인데요. 기업들마다 매달 1인당 3만~5만원가량 나오던 회식비는 그대로이기 때문입니다.

회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삼성전자는 직원 1인당 한달에 약 3만원을 잡비용으로 처리한다고 합니다. 각 부서마다 막내들이 주로 회식비 쇼핑에 나선다고 하는데요. 3만~5만원대 와인이나 안마기처럼 가벼운 선물 목록을 만듭니다. 부서원들이 선물을 고르고 나눠 갖는 식이죠.

회식이 사라진 것을 아쉬워하는 이들도 있지만, 불편한 회식 대신 작은 선물을 반기는 이들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명절이나 생일에 받던 선물을 매달 혹은 분기마다 받는 것도 쏠쏠하다고 하고요.

변화의 분위기는 지난 연말부터 감지됐습니다. 지난해 12월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000명에 육박하면서 기업 송년회도 대부분 취소됐는데요. 이 때 일부 기업들이 송년회에 썼어야 했던 비용으로 연말 선물을 보냈습니다. 송년회 대신 가족들과 홈파티를 즐기라는 의미죠.

회식이 줄어든 이유로 독립적인 MZ세대(1986~1990년대 후반 출생자)의 영향을 꼽기도 합니다. MZ세대의 특징 중 하나는 개인생활 중시로 회식과 거리가 멀죠. 더구나 MZ세대는 기업 인력의 절반 이상 차지하는 사원부터 과장 초년생에 해당합니다. 회사 분위기를 좌우할 정도로 많죠.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MZ세대는 우리나라 인구의 33.7%를 차지합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기업들마다 MZ세대와 소통하는 법을 찾는 데 한창입니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에 따르면 기업 271개사를 대상으로 ‘MZ세대 인재 유입과 장기 근속을 위한 노력 여부’를 조사한 결과 49.1%가 ‘별도로 노력하는 것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등 대기업들이 타운홀 미팅을 여는 것 역시 MZ세대와 소통하려는 노력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로 달라진 회식 풍경이 종식 후에는 어떻게 바뀌게 될까요? 과거로 회귀할지 또 다른 새로운 회식 문화가 나타날지 사뭇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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