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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전기차 전쟁’ 노·사·정 선제 대응 시급하다

[사설] ‘전기차 전쟁’ 노·사·정 선제 대응 시급하다

기사승인 2021. 08. 09.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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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대가 코앞에 다가왔지만 국내 자동차 업계의 선제적 대응은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국내 자동차 업계는 현재 내연기관 차량 위주로 생산 라인이 갖춰져 있어 중소 부품업체까지 동반 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와 정치권은 물론 노·사 모두 전기차 시대로의 빅뱅을 위해 사회적 합의와 실질적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일본 혼다자동차는 최근 전기차 생산을 늘리기 위해 인력 구조조정을 단행해 직원 2000여 명의 조기 퇴직 신청을 받았다. 혼다는 2040년에는 신형 전기차와 연료전지차만 팔 계획이다. 닛산자동차도 2023년 3월까지 전 세계에서 1만명 이상의 일자리를 감축하겠다고 이미 밝혔다. 미국의 포드자동차는 1000명 규모의 희망퇴직을 추진하고 있다. 내연기관차의 생산과 판매에서 벗어나 전기차로 가기 위한 구조조정의 일환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최근 2030년부터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절반을 친환경차로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관련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크라이슬러의 모회사 스텔란티스는 2030년까지 신차의 40∼50%를 전기차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기차 최대 시장인 유럽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 10년간 산·학·연·관 협력을 통한 전동화를 일사불란하게 추진하지 못하면 중소 부품업체의 줄도산과 함께 국내 공급망에 균열이 생겨 자동차산업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그런 만큼 정부와 정치권은 지금이라도 전기차 시대 대비와 상생방안을 빨리 모색해야 한다.

글로벌 자동차기업들은 이미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해왔다. 하지만 우리는 신규 인력 양성은 고사하고 기존 인력의 전환 교육도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기차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정치권과 정부가 속히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라 경제 전체가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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