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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그룹은 지난 6월 인도네시아에서 출범한 ‘라인뱅크(LINE Bank)’가 출범 3개월 만에 신규 고객 20만명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인도네시아가 인구 2억7000만여명의 세계 4위 인구대국임에도 전체 국민 중 약 60%가 은행 계좌가 없을 만큼 이용률이 낮은 점을 감안하면, 단 기간에 이룬 괄목할만한 성과”라고 설명했다.
라인뱅크는 신규 손님 20만명 유치와 더불어 지난 15일 기준 요구불계좌 24만좌, 직불카드 발급 16만좌, 수신잔액 1951억루피아(원화 약 156억원)를 달성했다.
라인뱅크는 하나금융그룹이 전 세계 1억8800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수(MAU)를 보유한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LINE)과 협업해 인도네시아에 런칭한 디지털 뱅킹 서비스다. 비대면 계좌 실명확인(e-KYC)을 통한 계좌개설, 정기예금, 직불카드, QR코드 간편결제, 무카드(Cardless) 출금, 공과금 납부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하나금융은 빠르고 편리한 비대면 실명확인 및 계좌개설 프로세스, 심플하면서도 차별화된 UI/UX, 송금수수료 면제 등으로 MZ세대의 니즈를 충족한 결과, 라인뱅크가 빠르게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었다고 보고 있다.
글로벌 모바일 앱 분석 업체인 ‘앱애니(App Annie)’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라인뱅크는 지난 2분기 기준 ‘인도네시아 뱅킹 앱 활동성 지수’ 6위에 이름을 올려 현지 대형 은행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도 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디지털 뱅킹에 친숙한 MZ세대에게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달 초 라인뱅크 앱에 QR코드를 이용한 간편결제 기능을 추가했다”며 “하반기 중 개인 대출 상품을 런칭할 예정으로 현재 현지 금융감독청에 승인서류를 제출한 상태”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