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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ESG] “소셜 펀딩에 솔루션 제공까지”…SSG닷컴, 중소기업 손잡고 ‘동반성장’ 이끈다

[go ESG] “소셜 펀딩에 솔루션 제공까지”…SSG닷컴, 중소기업 손잡고 ‘동반성장’ 이끈다

기사승인 2021. 11. 28.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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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우르르' 2400여건 펀딩 진행
고객 유입경로 등 확인 가능한 '셀러리포트 2.0' 선봬
SSG닷컴이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다양한 상생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SSG닷컴은 우수 중소기업에게 판로 기회를 제공하는 펀딩 서비스부터 입점업체를 위한 소프트웨어 구축까지 여러 방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만드는 데 힘쏟는다는 계획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SSG닷컴은 자체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우르르’를 시작한 지난 2018년 9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총 2400여 건의 펀딩을 진행해 1000곳 이상의 중소기업·스타트업에게 판로를 지원했다.

‘우르르’는 소비자에게 ‘가성비’ 좋은 상품을 제공함과 동시에 우수 중소기업에게는 판로 확대 기회를 제공하는 SSG닷컴의 대표적인 상생 프로그램이다. 특정 제품에 대해 구매 의향이 있는 고객을 모아 목표 금액과 수량을 달성하면 업체에서 상품을 출고하는 방식으로 펀딩이 성공하지 않으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아 유사한 형식의 ‘공동구매’와는 차이가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현재 펀딩 성공률은 약 40%에 달하며 목표 금액의 1000% 이상 주문을 받은 이른바 ‘대박상품’ 역시 총 40여 건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사회적 기업, 스타트업 기업의 상품을 모아 진행한 프로모션 ‘우르르 지구 위크’를 통해 선보인 ‘컨티뉴(continew)’의 잡화 제품은 목표 펀딩 금액의 4000%를 넘기기도 했다.

SSG닷컴은 “‘우르르’는 온라인 최저가 대비 평균 60%까지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고객에게는 가격적인 이점을 입점업체에는 판로 확보와 동시에 재고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를 띈다”며 “또한 입점기업들은 펀딩을 통해 달성한 수량만큼 재고를 보관하는 비용을 감소할 수 있는 데다가 대량의 고객에게 한 번에 제품을 발송할 수 있어 감가상각 측면에서도 이득”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우르르에서는 화장품·유아동·반려용품은 물론 신선식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별도의 광고 비용없이 펀딩 상품을 프로모션 페이지 상단에 배치하고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판매 페이지에 반영해 입점업체의 매출을 극대화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SG닷컴은 향후에도 ‘우르르’가 소비자와 우수 중소기업을 잇는 ‘상생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SSG닷컴은 판매 실적 분석을 통해 중소상공인 업체의 경영 활동에 실질적인 프로세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지난 5월 SSG닷컴은 입점 기업의 주문량이나 고객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자체 시스템 ‘셀러 리포트(Seller Report)’를 개선한 ‘셀러 리포트 2.0’을 선보였다. △매출 △고객 유입경로 △구매 고객의 성별·연령대 등 데이터를 SSG닷컴 내부 시스템인 ‘파트너 오피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SSG닷컴은 입점업체의 데이터 분석 니즈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관련 응용 프로그램 구축에도 나설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솔루션에 SSG닷컴 구매·주문 데이터를 연동, 정확한 판매 전략 수립에도 나선다는 방안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앞으로도 우수한 품질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상공인 업체의 상품들이 더욱 많은 소비자와 만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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