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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KPMG “고령화 시설 니즈 확대, 시니어타운 리츠 성장세”

삼정KPMG “고령화 시설 니즈 확대, 시니어타운 리츠 성장세”

기사승인 2022. 01. 19.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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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시니어타운 현황 분석·비즈니스 전략 제시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시니어타운 수요 증가
[이미지1] 초고령사회를 이끄는 뉴 시니어 (제공 삼정KPMG)
한국은 2025년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0%를 넘어서며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다. 이에 국내 시니어타운 수요 증가에 대비해 선제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삼정KPMG는 19일 발간한 보고서 ‘시니어타운, 카이로스의 앞머리를 잡아라: 초고령사회에 대비하는 움직임’을 통해 국내 시니어타운이 미래사회를 준비하고 있는 동향을 ▲입지 ▲의료·간호 ▲프리미엄 서비스의 3가지 측면에서 분석했다.

이와 함께 차세대 시니어타운으로 거듭나기 위해 앞으로 가져가야 할 비즈니스 전략도 제시했다.

뉴 시니어 계층은 과거 세대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 시니어는 100세 인생을 기대하며 주체적으로 인생을 계획하고, 자신에게 투자하는 소비 활동이나 폭넓은 여가 생활을 즐긴다. 경제활동 참여 확대로 경제력을 갖춰 더 편리한 주거시설 거주를 희망하고, 노년기 거주지로 일반 주택 외 시니어타운을 적극 고려하고 있다.

시니어타운은 정주(定住)에 대한 욕구가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자연경관이 수려한 외곽 지역이 아닌 시니어가 원래 살던 지역 내 위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실제 외곽의 시니어타운보다 시니어가 많이 거주하고 있는 서울, 경기, 부산 등 수도권이나 도심 지역 내 입지한 시니어타운이 주목받고 있다.

2020년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시니어의 68%가 시니어타운 유료 서비스 중 의료 관련 서비스를 반드시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니어타운은 시니어의 수요를 사전에 파악하고 건강검진·재활·클리닉 등 특화된 의료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수요 확대를 이끌고 있다.

시니어의 경제력과 요구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서비스도 상향 조정되고 있다. 웰빙 식사나 하우스 키핑 서비스 등 기본적인 생활 서비스뿐만 아니라 교육, 자산관리, 재테크 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급화된 프리미엄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삼정KPMG는 초고령사회 직면을 앞두고, 시니어타운이 시니어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전략 수립으로 변화에 도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시니어의 정주 욕구를 이해하고 도심 입지를 검토해야 하고, 도심형 시니어타운이 ‘님비시설’로만 인지되지 않도록 민간·공공시설을 개방하는 지역통합형 테마 또는 유치원, 어린이 스포츠센터 등을 함께 운영하는 세대통합형 테마 개발을 고민해야 한다.

또 기본적인 의료시설과 서비스는 필수로 갖추되 현시점에서 최고 수준의 의료 기술을 내재화함으로써 차별화를 준비해야 한다. 삼정KPMG는 “외부 전문기관 및 지자체와 사업 연계 또는 협력을 검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뉴 시니어의 트렌드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평생교육체제와 연계한 교육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시니어타운 내 시니어를 위한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기존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기획함으로써 주체적인 삶을 지향하는 뉴 시니어의 이목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보고서는 시니어타운이 금융 투자 상품으로도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일본 등에서는 헬스케어 섹터가 리츠 투자 상품으로 적극 운용되고 있고, 가까운 시일 내 국내에서도 시니어타운 리츠 상품이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삼정KPMG 기업부동산 서비스 전문팀 진형석 전무는 “뉴 시니어의 성향 변화와 경제력 확대로 시니어타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선제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 시니어타운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외부 전문가와 협력을 검토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해야 할 시기”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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