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직주근접 단지 인기 고공행진…“지방서 높은 인기 구가”

직주근접 단지 인기 고공행진…“지방서 높은 인기 구가”

기사승인 2022. 08. 18. 10:18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행정타운 두산위브 더클래스_주경 조감도
'행정타운 두산위브 더클래스' 조감도. /제공=두산건설
업무와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벨 문화가 확산되며 전국에서 빠른 시간 내에 직장 출퇴근이 가능한 직주근접 단지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공공기관, 대기업, 산업단지 등의 대형 업무시설이 가까운 단지는 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얻고 있고 분양 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18일 한국부동산원 등에 따르면 지난달 강원 원주 '제일풍경채 원주 무실'은 많은 공기관들이 모여있는 원주 혁신도시와 대형 병원 등이 가까운 직주근접 아파트로 수요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그 결과 단지는 823가구(일반분양) 모집에 2만8873건의 청약이 접수되며 평균 35.1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에 앞서 지난 1월 충남 천안 서북구 '천안 성성 비스타동원'도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 등이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로 평균 16.8대 1의 두 자릿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최근 퇴근 후 개인 여가시간과 삶의 질 향상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직장과 가까운 주거지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최근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점도 직주근접 단지의 인기 요소가 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방 직주근접 단지들은 높은 매매 가격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충남 천안 동남구 '천안 청당 한양수자인 블루시티'는 검찰청, 법원 등이 있는 천안 청수지구 행정타운 직주근접 단지로 많은 수요자가 찾으며 매매 가격이 상승했다. 이달 단지의 전용 84㎡ 매물은 4억2000만원에 거래됐다. 입주 초기인 2018년 9월 거래금액인 2억5900만원 대비 1억6100만원 올랐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도로교통공단 등의 공공기관이 있는 강원 원주 '중흥S클래스'의 매매가격도 지난달 전용 105㎡가 5억7000만원에 거래됐다. 이는 입주 초기인 2019년 11월 거래금액 대비 2억1918만원 오른 금액이다.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원주_투시도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원주' 투시도. /제공=두산건설
이런 가운데 지방 직주근접 단지들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두산건설은 강원 원주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원주'를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4층 14개동에 전용 29~84㎡, 총 1167가구 규모로 이중 952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이다. 원주혁신도시가 가깝고 인근에 원주시청, 원주세브란스 기독병원 등이 있다. 중앙시장, 중앙로 문화의 거리 등의 상권 이용이 쉽고 생활권 내에 AK플라자, 롯데마트 등의 대형 쇼핑시설과 메가박스 등의 시설도 있다. 도보권에 원주초와 교동초, 명륜초, 원주여중, 원주중·고 등이 있다. 연세대 원주의과대학, 원주시립중앙도서관 등이 인접한 거리에 있다.

두산건설은 8월 충남 천안시 청당동 일원에 내 집 마련의 새로운 주거 아이템 스마트 리빙하우스 '행정타운 두산위브 더클래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10개 동, 전용면적 84㎡ 총 1,202세대로 조성된다. LG생활건강 퓨처일반산업단지(예정)가 직선거리 약 3km 내에 위치해 있어 배후 단지로 기대되며, 인근에 주식회사 빙그레가 입주하는 동부바이오 일반산업단지 등 10개의 산업단지가 조성됐거나 조성 중이다. 또한 반경 1km 거리에 청수지구 행정타운이 위치해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 대전지방검찰청 천안지청,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천안지사 등 다양한 공공기관으로 출퇴근이 편리하다.

대우건설도 이달 충북 음성 기업복합도시에 '음성 푸르지오 마크베르'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6개동에 전용 84~110㎡와 펜트하우스인 121~146㎡ 4가구를 포함한 총 644가구로 구성된다. 음성군 최대 규모인 성본산업단지에 들어서 다양한 기업으로 출퇴근이 편리하다. 인근에 수도권내륙선으로 불리는 경기 화성 동탄~청주공항 간 광역철도 사업이 예정돼 있어 개통 시 경기 동탄에서 청주국제공항까지 약 34분이 소요되는 등 수도권으로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직주근접 단지는 출퇴근 시간에 의한 스트레스 감소로 거주자들의 만족도가 높다"며 "특히 지방 주요 업무지구 인근은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지역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만큼 가격 상승 폭이 크고 매매 거래도 활발해 수요자들에게 더욱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분양 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음성 푸르지오 마크베르_조감도
'음성 푸르지오 마크베르' 조감도. /제공=대우건설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