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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탄소중립 사회 이행 박차…저탄소 어선 전환·블루카본 확충

해수부, 탄소중립 사회 이행 박차…저탄소 어선 전환·블루카본 확충

기사승인 2022. 09. 15.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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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바다숲과 산란·서식장 신규 조성…올해 515억 원 투입
바다숲 조성해역 수중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탄소중립 사회로 이행하기 위해 2030년까지 해양수산분야에서 나오는 온실가스를 2018년보다 70%가량 줄일 방침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큰 노후 어선을 저탄소 어선으로 전환하고, 온실가스를 도로 흡수하는 '블루카본'을 확충하기 위해 갯벌 복원에도 힘쓴다.

해양수산부는 15일 해양수산 탄소중립 대전환과 기후위기 대비 태세 완비를 위한 '제4차 기후변화대응 해양수산부문 종합계획(2022~2026)'을 발표했다. 해수부는 지난해 12월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번 4차 계획을 통해 향후 5년 동안의 이행계획을 제시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2030년 해양수산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약 70% 감축한다. 연안·해양의 기후재해로 인한 인명·재산 손실을 최소화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해양 기후위기 대응 정책도 마련한다.

우선 수산 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노후 어선에 대한 대체건조 지원을 계속해나간다. 오는 2025년까지 LPG·하이브리드 연료로 추진되는 저탄소 어선에 대한 연구개발을 완료해 2026년부터는 보급할 수 있도록 한다.

공공부문이 친환경 전환에 앞장서기 위해 2030년까지 관공선은 친환경선박으로 388척을 의무적으로 바꿔야 한다. 민간선사에도 친환경선박이 도입될 수 있도록 금융·재정·세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한다.

폐기물을 소각·매립하기보다 재활용하는 자원순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이번 계획에는 해양폐기물을 재활용하는 방안도 새롭게 담겼다. 전국 주요 어항·연안을 해양폐기물 재활용 허브로 삼아 해양폐기물 전용 집하장을 2030년까지 설치한다.

수산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어구·부표 등 해양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전주기 관리·회수체계를 마련한다. 어구 실명제·일제 회수제를 올해부터 시행하고 어구·부표 보증금제를 2024년에 도입한다.

또 해양생태계를 이용해 온실가스를 흡수·저장할 수 있는 '블루카본'을 늘린다. 갯벌 염생식물 군락을 2030년까지 105㎢ 복원하고, 바다숲은 540㎢를 조성한다.

조류·파력 등 해양에서 생산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도 활성화한다. 항만을 수소에너지 유통·물류 허브로 활용하고, 수소에너지를 비롯한 신재생에너지의 생산 기반으로 만드는 것을 골자로 하는 '수소항만 기본계획'을 2024년까지 마련한다.

아울러 기후위기로 해양환경이 변화하며 발생할 수 있는 수산업계의 어려움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양식수산물 저탄소 인증제를 새롭게 도입하고, 고수온 특약 상품에 가입할 때 특약 보험료 정부 지원 비율을 높인 양식보험 상품을 개발한다.

기후위기로 연안 지역의 기후재해 피해가 커지고 있는 만큼 한반도 인근 해역의 해양관측망을 확대한다. 해안침수·고파랑 등 기후재해를 예측해 조기 예·경보를 제공하는 'K-Ocean Watch'를 2030년까지 도입한다.

최근 태풍·한파·폭염 등 기후위기로 인한 재해가 강도를 키우고 있는 만큼 기후위기와 관련이 큰 극지·대양에 대한 연구를 강화한다. 2026년까지 중장기 해양 기후변화 시나리오도 마련한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탄소중립이 산업계의 새로운 기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더 심각해지는 기후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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