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박 대통령 “새마을운동 성공은 신뢰리더십 덕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atoophoto.asiatoday.co.kr/kn/view.php?key=20150927010017140

글자크기

닫기

윤희훈 기자

승인 : 2015. 09. 27. 09:27

26일 박근혜 대통령은 유엔 개발정상회의 및 제70차 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새마을운동의 성공요인으로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리더십을 언급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유엔본부에서 열린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에 참석, 영어로 진행한 개회사를 통해 “당시 대통령이셨던 선친께서 새마을운동을 추진하는 모습을 보면서 어떠한 성공 요인들이 어떻게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서 국민과 나라를 바꿔놓는지를 경험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유엔개발정상회의 부대행사 성격이다. 우리나라, 유엔개발계획(UNDP),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새마을운동을 21세기형 신(新) 농촌개발 패러다임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개최했다.

박 대통령은 개회사에서 새마을운동의 구체적인 성공 요인으로 인센티브와 경쟁·신뢰에 기반을 둔 국가지도자 리더십·자발적이고 적극적인 국민 참여 등 3가지를 들었다.
박 대통령은 “새마을운동이 각국의 특수성과 시대변화에 부합하는 글로벌 농촌개발전략과 국가발전 전략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 또한 새마을운동에 기초한 새로운 개발 패러다임이 지구촌 빈곤퇴치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며 “대한민국은 이를 위해 다른 개도국들은 물론, 유엔과 OECD, 세계은행을 비롯한 국제기구들과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윤희훈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