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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부회장이 이끄는 롯데 유통군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RMN 사업을 낙점했다. 롯데 유통군이 보유하고 있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 채널의 리테일 미디어 환경이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26일 롯데 유통군에 따르면 RMN은 온라인 쇼핑몰의 검색 창과 배너뿐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의 다양한 채널에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미 아마존, 월마트와 같은 글로벌 유통업체가 이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롯데 유통군은 연내 백화점, 마트, 롯데온, 세븐일레븐 등 사업부별로 흩어져 있는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의 리테일 미디어 환경을 통합해 롯데 유통 계열사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초개인화된 맞춤형 쇼핑 환경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월평균 2500만 명이 방문하는 40여 개 커머스(상거래) 및 서비스 앱과 전국의 1만5000여 오프라인 매장을 바탕으로 롯데 유통군만의 온·오프라인 RMN 통합 플랫폼을 마련한다.
통합 플랫폼은 롯데 유통군이 가진 다양한 채널에 광고를 손쉽게 집행할 수 있는 원스톱 운영 편의를 제공한다. 기존에 계열사별로 별도의 계약을 통해 광고를 집행해야 하던 것과 달리, 단일 계약으로 여러 채널 및 미디어에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고객 행동 분석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만큼 효율적인 비용 집행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상품의 노출 횟수, 구매 건수, 수익률 등 성과를 분석하고 데이터를 제공해 효율성 검증까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롯데 유통군은 RMN 사업 가속화를 위해 지난달 미국 '엡실론'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엡실론은 전 세계 40여 개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유통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RMN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양 사는 통합 플랫폼 구축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권원식 롯데 유통군 RMN추진TF(태스크포스)장은 "글로벌 RMN 시장 규모는 약 200조원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RMN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근 롯데 유통군은 수익성 개선이 절실한 상황이다. 롯데쇼핑의 올해 2분기 매출액은 3조427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5.4%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561억원으로 8.9% 증가했지만, 순이익은 적자로 돌아서 797억원을 기록했다. 김 부회장이 수익성 개선을 위해 RMN 사업을 비롯해 최근 싱가포르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이유이기도 하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제 관건은 김 부회장이 이러한 신규 사업을 통해 '그룹의 캐시카우(현금창출원)' 역할을 했던 롯데 유통군의 옛 명성을 되찾아 올 수 있을지에 달렸다"며 "RMN 역시 제대로 된 수익화 모델만 구축해 놓으면 유통 마진율에 비해 훨씬 높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