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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복지사각지대 초기상담시스템을 도입해 더욱 신속하고 촘촘하게 복지사각지대를 집중 발굴한다고 12일 밝혔다.
올해 5월 구축을 완료한 인공지능(AI) 초기상담시스템은 연말까지 시범사업으로 추진되며, 경남에서는 창원시 등 13개 시군(전국 101개)이 선정됐다.
이 사업은 위기발굴시스템이 45종의 위기정보(단전·단수·체납 등)를 바탕으로 발굴한 위기 의심가구에 인공지능시스템이 직접 초기상담을 수행한다.
상담절차는 인공지능시스템이 위기가구에 사전 안내문자를 발송해 전화를 걸면 본인확인을 거쳐 위기상황을 파악하게 되며, 상담 결과는 읍면동 담당자에게 자동으로 전달된다. 담당공무원은 인공지능의 초기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심층상담을 진행해 위기 서비스를 지원한다.
최근 1인 가구 증가·고령화 등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위기가구 증가로 많은 지자체가 복지행정력 부족을 호소하는 상황에서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읍면동 공무원은 심층상담과 방문지원·연계 등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돼 효율적인 복지서비스그 가능하다.
도는 인공지능(AI) 초기상담시스템을 올 연말까지 전 시군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고독사 반려로봇 등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복지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신종우 도 복지여성국장은 "위기발굴시스템이나 경남행복지킴이단 활동 등을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여도 행정인력의 한계로 충분한 대응이 어려운 상황이었다"며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위기가구 발굴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다양한 스마트기술을 복지현장에 도입해 어려운 이웃을 더욱 촘촘하고 신속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