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예산군은 오는 13일까지 2025년 인구주택총조사 시범예행조사 조사요원을 모집한다. 인구주택총조사는 대한민국 영토 내 모든 인구·주택에 대해 조사해 인구·경제·사회학적 분석을 통해 국가 주요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국가 지정통계로 5년주기로 실시되는 총조사다.
이번 조사는 내년에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2025 인구주택총조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조사체계와 시스템 운영 등 최종점검을 위한 시범 예행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조사지역은 예산군과 인천 부평구, 경기 여주시 등 총 3개 지자체다.
이에 따라 군은 조사관리자 5명, 현장방문조사원 38명을 포함해 총 51명의 조사요원 을 모집한다. 조사요원은 18세 이상 군 거주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나 조사가 태블릿PC로 진행되는 만큼 스마트기기 활용이 가능한 자를 우선 선발하고 선발된 조사요원은 향후 온라인교육과 집합교육 이수 후 10월 25일부터 조사에 투입될 예정이다.
조사요원 신청 희망자는 인터넷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 홈페이지에 응시원서를 작성·접수하거나 군청에 방문해 응시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조사요원 모집이 성공적 통계조사의 첫 단추인 만큼 역량있는 군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