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경과원, ‘트럼프 2.0시대의 경기도 대응 전략’ 보고서 발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atoophoto.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205010002955

글자크기

닫기

수원 김주홍 기자

승인 : 2024. 12. 05. 11:42

트럼프 2.0 시대 경제정책, 우리나라 경제 및 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경기도 4대 대응전략 제시 민생경제 안정화, 수출 위기 타개, 딥테크 기업 육성, 위기대응 경제외교 강화
트럼프 2.0시대의 경기도 대응 전략(표지)
트럼프 2.0시대의 경기도 대응 전략 보고서 표지/경과원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시 관세 등 보호무역 조치 강화, 감세, 규제 완화 등을 통해 미국 중심의 경제·산업 생태계을 기반으로 힌 자국 우선주의 정책이 극성을 부릴 것이란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이와 발맞춘 우리 경제의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5일 '트럼프 2.0 시대의 경기도 대응 전략' 보고서를 발간하고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트럼프 행정부의 강력한 자국 우선주의 정책이 우리나라 경제 및 주요 산업에 미칠 영향을 심층적으로 다루고 경기도가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에는 △보편관세 도입을 통한 보호무역 강화 △법인세·소득세 감면 △AI·자율주행 등 핵심 산업에 대한 규제 완화가 포함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고환율, 고물가, 고금리 등의 '3고 현상' 심화로 민생 경제가 악화되고 대미 및 대중 수출의 위축과 함께 전반적인 산업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주력산업별 영향 분석에서는 반도체 산업의 경우 특히 범용 메모리 부문에서 관세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 중국의 자립화 속도를 높여 글로벌 기술 경쟁이 한층 심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자동차 산업은 관세 부과 가능성과 전기차 보조금 축소로 이중고가 우려되며 특히 자율주행차 부분에 대한 미국의 대폭적인 규제 완화로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이 가속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경과원은 트럼프 2기 출범시 산업에 미치는 급속한 변화 속에서 △민생경제 집중지원 △수출 위기 타개 대응 강화 △딥테크 기업 육성 및 첨단산업 생태계 강화 △위기 대응 경제외교 강화 등 경기도의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4대 전략을 제시했다.

강성천 경과원장은 "한국은행이 내년 경제성장률을 1.9%로 전망하는 등 우리나라 경제와 산업은 매우 엄중한 상황에 놓여있다"며 "새로운 수출 품목 발굴과 딥테크 스타트업 육성 등의 과감한 혁신 전략으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야 할 시점"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과원은 급변하는 통상 환경 속에서 경기도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효성 있는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도 했다.





김주홍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