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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심포지엄은 21일부터 23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2 국제그린카전시회' 개막식에 앞서 열렸으며, 주제 발표와 패널 토론, 질의·응답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심포지엄은 △이광범 법무법인 세종 고문의 전기차 화재 사고 사례 및 대응 방안 △박균성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자동차안전팀장의 전기차 등 미래차 안전 관리 강화 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가 있었고,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패널 토론에서는 김철수 호남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를 좌장으로, 두 명의 주제 발표자와 송지현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중대사고조사처장, 김용원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최영석 한라대학교 미래모빌리티공학과 겸임 교수가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화재의 원인과 대응책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이승용 한국자동차기자협회장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 중립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가 됐다. 내연기관 차량의 대안으로 떠오른 전기차가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급속히 확대 보급됨에 따라 전기차 시대의 명과 암이 더욱 명확히 갈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전기차 화재 사고가 언론과 SNS(사회관계망 서비스)를 타고 급속히 전파되면서 전기차 안전에 대한 불안과 의구심이 더욱 높아짐에 따라 전기차 화재 사고의 원인을 짚어보고, 대응 방안을 모색해 보는 시간은 그 자체로 큰 의미를 갖는다"며 심포지엄의 기획 취지를 설명했다.
심포지엄의 좌장을 맡은 김철수 호남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는 "최근 전기차 화재 사고로 일반 고객들의 염려가 크고, 언론에서도 이를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며 "전기차는 전기를 이용해 구동되는 자동차인데, 무거운 차량을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매우 높은 전압의 전기가 사용되고 많은 전기를 저장하기 위해 높은 에너지 밀도를 지닌 배터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전기차는 근본적으로 전기로 인한 화재의 위험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또 "최근 전기차에 주로 탑재되고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과거 납산 배터리에 비해 위험도가 높아 사실상 안전성 문제로 자동차에 탑재하는 것을 꺼리는 시절도 있었으나 엔지니어들의 노력으로 안전성이 비약적으로 발전해 적용까지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화재 사고들은 엔지니어들이 놓친 부분들이 있었고 품질관리가 안된 점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향후 전고체 배터리를 비롯, 좀더 안전한 배터리가 개발되고 경험이 쌓이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근본적으로 위험요소를 갖고 있는 만큼 엔지니어들은 더욱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