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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미래차·반도체 협의체 발족, 시의적절하다

[사설] 미래차·반도체 협의체 발족, 시의적절하다

기사승인 2021. 03. 04.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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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4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반도체, 배터리 등 주요품목의 공급망을 검토하라는 행정명령을 촉발시킨 직접적 이유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완성차 업체의 가동중단 사태였다. 이 조치가 이들 품목의 글로벌 공급망에 줄 변화에 촉각을 세워야하는 우리로서도 당장 이들 품목의 공급망 확보가 중요해졌다.

이와 관련해 4일 현대차, 삼성전자 등이 참여하는 ‘미래차·반도체 연대 협력 협의체’가 4일 발족했는데 시의적절했다. 이를 통해 아직 해외에 의존하고 있으면서 부족사태를 빚는 핵심 차량용 반도체 확보 문제에 대처하는 한편, 격변기 글로벌 공급망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위치를 선점하려는 경쟁에서 국내 대기업들 간 협력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수소·2차전지 등 수소경제와 관련해서는 포스코-현대차-SK 삼각협력이 추진되고 있다고 하는데, 향후 차량용 반도체와 관련해서도 협력할 가능성은 활짝 열려있다. 물론 이런 대기업 간 협력과 함께 이들 대기업과 국내 중소기업들 간의 협력도 원활해져서 ‘경쟁력 있는’ 상생의 공급망 생태계가 형성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지금은 미래 먹거리를 두고 글로벌 기업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격변기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류가 고통을 겪고 있지만 비대면 기술의 적용이 빨라진 측면도 있다. 이런 격변기에는 기업들이 얼마나 빠르게 변화를 간파하고 또 과감한 투자로 변화를 주도하느냐가 우리 경제의 흥망을 가른다. 그만큼 ‘책임 있는 신속한 의사결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가능케 하는 오너 체제의 장점이 발휘되게 정부가 정책적 지원, 규제 완화 등으로 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중국을 배제한 공급망 구축의 의도가 깔린 미국의 반도체·배터리 등 주요품목의 공급망 검토 명령이 내려진 가운데 국내에서 발 빠르게 ‘미래차·반도체 협의체’를 발족시킨 것은 시의적절한 대응이다. 이를 계기로 우리 제조업의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격변기 글로벌 경쟁에서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서로 더 긴밀하게 협력하고 중소기업들과도 상생의 공급망을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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