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사이버대 특집] 국내 유일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한국외대…글로벌융합계열로 변화

[사이버대 특집] 국내 유일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한국외대…글로벌융합계열로 변화

기사승인 2021. 11. 25. 15:56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다음달 1일부터 내년 1월까지 9개 학부·학과생 모집
정원 내 일반전형 1719명·정원 외 특별전형 2898명
[사이버한국외대]  학교 전경사진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전경 /제공=사이버한국외대
국내 사이버대학교가 다음달 1일부터 2022학년도 신·편입생 모집을 시작한다. ‘시공간을 뛰어넘는 캠퍼스’를 보유한 사이버대가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 지 20년이 흘렀다. 그 사이 국내 사이버대의 위상과 규모는 날로 커졌다.

25일 국내 21개 사이버대 협력체인 한국원격대학협의회에 따르면 지난 2001년 첫 설립 당시 9개교에서 현재 21개교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입학정원도 같은 기간 5600명에서 지난해 기준 3만3945명으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기준 사이버대 재학생은 11만6231명에 이른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언택트(비대면) 시대’를 맞은 가운데, 온·오프라인 융합형 고등교육 수요가 커지면서 사이버대에 대한 관심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발맞춰 본지는 국내 주요 사이버대의 내년도 모집요강과 특징을 정리해 소개한다. <편집자주>
사이버한국외대UI_가로형
아시아투데이 이선영 기자 =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교인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가 다음달 1일부터 내년 1월 12일까지 2022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 학부·학과는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한국어학부 △스페인어학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마케팅·경영학과 △산업안전학과 △다문화·심리상담학과 등 9개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일반전형 1719명과 중앙행정기관 소속 공무원이나 지방자치단체, 공사·공단 및 국내 유수 기업 등 위탁교육 협약 체결기관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산업체 위탁, 부사관·장교·군무원 등 직업군인을 대상으로 하는 군 위탁, 북한이탈주민,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특수교육 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등 정원 외 특별전형 2898명 등 총 4617명이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는 국내 사이버대학 가운데 가장 많은 외국어·언어 학과(전공)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다 원어민 교수진을 확보하고 있다.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스페인어학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의 경우는 대학정보 공시 기준으로 국내 사이버대 중 외국어 학과(전공)별 재학생 수가 가장 많다.

언어·사회·문화·정치·경제·지역학을 아우르는 외국어 부문 학부와 각 분야의 전문가 육성에 특화된 사회과학 부문 학과 및 교양강좌를 운영하고,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 교육과정 △‘실용교육+유망 자격증’ 취득과정 등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에 더해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지식 함양과 연계가 가능하도록 학문 간 경계를 허문 ‘글로벌융합계열’로 변화를 모색했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VR(가상현실) 등 첨단 기술이나 최신 교육기법이 적용된 다양화된 콘텐츠 개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이버한국외대] 진정란 입학처장님 사진(2021)
진정란 사이버한국외대 입학처장
신·편입학은 수능 및 내신 성적에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신입학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소지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편입학은 2학년 편입학과 3학년 편입학이 있으며 국내외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이상은 지원이 가능하다.

입학 지원은 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PC와 모바일로 가능하다. 입학전형 평가항목은 자기소개서 70점, 학업소양검사 30점이며 이를 합산해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