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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계종 영축총림 통도사, 신불산 케이블카 반대에 한목소리

조계종 영축총림 통도사, 신불산 케이블카 반대에 한목소리

기사승인 2024. 03. 26.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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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48㎞ 노선 케이블카 설치 사업 추진
승려, 신도, 시민 약 300명 군청 앞에서 시위
"밀양 얼음골 케이블카, 십 년째 적자 면치 못해"
케이블카 반대 집회하는 통도사 승려들
신불산 케이블카 반대 집회하는 승려들과 시민들. 21일 오후 울산시 울주군청 앞에서 통도사 승려와 신도 등 약 300명이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연합
대한불교조계종 영축총림 통도사는 지난 21일 울산시 울주군청 앞에서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반대 궐기대회'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울주군은 등억지구 복합웰컴센터에서 신불산 억새평원까지 약 2.48㎞ 노선 규모로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총사업비는 644억원으로 전액 민자다.

이날 집회에는 승려와 신도,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회원 등 약 300명이 참가했다. 집회는 생명 살리기 기도, 대회사와 연대 발언, 결의문 채택 등 순으로 진행됐다.

통도사 영축환경위원회 위원장 현범스님은 입장문을 통해 "영남알프스의 자연환경과 영축총림 수행환경을 훼손하는 어떠한 개발 행위에 대해서도 반대하며 영남알프스 개발 행위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영남알프스 자연경관은 길이 보전해야 할 공공재이다. 이윤을 추구하는 민간기업에 독점권을 부여하는 자격은 울주군청 포함 누구에게도 없다"고 했다.

또한 집회 참가자들은 신불산 케이블카는 예산과 관광객 추정치를 과하게 부풀리는 등 사업의 경제성 검증 방법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개인사업자 배만 불리는 케이블카 사업으로 지역경제가 부활했다는 근거는 그 어디에도 없다는 게 참가자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근거로 천황산에 위치한 밀양 얼음골 케이블카를 예시로 들며 "밀양 얼음골 케이블카의 경우 운행 초기 불법 시설물을 설치하여 자연공원법 위반으로 운행 중단 사태를 맞이한 적이 있다"며 "경제적으로도 십 년째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지역 경제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케이블카는 건설과 운행 과정에서 산림을 훼손하고, 야생동식물을 삶터에서 몰아내며, 경관을 파괴한다는 사실은 이미 공공연하다"며 "이번에 노선을 수정하여 추진해도 영남알프스의 고산 늪지 훼손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울주군은 케이블카 사업이 통도사 수행 환경에 방해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케이블카 노선 계획상 영축산에서 상부 정류장까지 2㎞가량 떨어져 있고, 기존 탐방로를 회피하도록 왕복표만 판매하기 때문이다. 다만 군청은 실시설계 과정에서 환경단체와 통도사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는 입장은 밝혔다.
케이블카 반대 집회하는 통도사 승려들
케이블카 반대 집회하는 통도사 승려들./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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