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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수소 공존의 길] HD현대오일뱅크, “폐자원·바이오원료” 활용 자원 선순환 구축

[석유·수소 공존의 길] HD현대오일뱅크, “폐자원·바이오원료” 활용 자원 선순환 구축

기사승인 2024. 05. 08.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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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플라스틱 재활용 시장 선점…'열분해유'가 핵심
'한국형 블랙사이클' 재활용 타이어, 올해부터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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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오일뱅크 대산 공장 전경 /HD현대오일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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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폐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은 2027년 638억 달러(81조 68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 잠재력이 큰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선수 중 하나가 바로 HD현대오일뱅크다.

8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오일뱅크는 순환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석유 대신 폐타이어·폐플라스틱 등에서 추출한 '열분해유'를 정제해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회사는 2022년 1월 국내 정유사 최초로 국제 친환경 제품 인증제도인 ISCC PLUS를 취득했으며, 현재 글로벌 시장에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기반 납사를 판매하고 있다.

폐비닐을 새 비닐로 탈바꿈하는 사업도 진행 중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지난달 현대백화점과 플라스틱 순환경제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현대백화점에서 사용되는 1000t에 달하는 폐비닐은 열분해유 공정을 거쳐 새로운 비닐봉투 제품으로 재탄생된다. 이 제품은 다시 전국 현대백화점에 공급될 예정이다.

이와 비슷한 과정을 거치는 '재활용 타이어'는 올해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부터 폐타이어를 새 타이어로 탈바꿈하는 '한국형 블랙사이클'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유럽의 폐타이어 자원 순환 프로젝트 '블랙 사이클'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폐타이어를 수거해 열분해유를 생산하고, 이를 정제해 타이어 원료로 쓰이는 납사·부타디엔·카본블랙·프로세스 오일 등을 생산할 예정이다. 또 다른 컨소시엄 참여 업체인 한국타이어는 해당 원료를 공급받아 새 타이어를 생산해 올해 공급을 시작한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 뿐 아니라 산업 경쟁력 강화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전기차 배터리 산업이 장기적으로 확장세에 있는 만큼 버려지는 소재를 재활용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HD현대오일뱅크는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체인 신성산업과 함께 배터리 분리막을 활용한 플라스틱 용기를 공동 개발했다. 해당 용기는 자사 윤활유 브랜드인 엑스티어(XTeer) 제품군에 도입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자연 생물을 활용해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방식도 병행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의 자회사인 HD현대케미칼은 최근 CJ제일제당과 '친환경 바이오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HD현대케미칼은 CJ제일제당이 공급한 대두유, 폐식용유 등의 바이오 원료를 투입해 바이오 납사를 만들고, 친환경 플라스틱 생산해 다시 CJ제일제당에 공급한다. 해당 제품은 CJ제일제당의 간편 가정식 용기와 포장재 등에 활용된다. HD현대케미칼은 올해 말까지 1만2000톤의 친환경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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