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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토 넓히는 ‘K-푸드테크’…FTA 시대 성공 열쇠

영토 넓히는 ‘K-푸드테크’…FTA 시대 성공 열쇠

기사승인 2023. 11. 2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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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수출+국산 원료 확대'
투트랙전략 기반 유망 기업 육성
2027년까지 수출 20억달러 목표
기능성 원료 발굴·현지화 지원↑
계약재배 통한 청년농 성장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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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의 핵심 정책 '푸드테크 산업'이 농식품 수출을 견인하는 일등 공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대두, 쌀, 콩 등 국산 농식품 소재를 활용한 대체식품뿐 아니라 IT·인공지능(AI) 기술 활용까지 'K-푸드테크'가 자유무역협정(FTA) 시대를 돌파하는 선도적 핵심 열쇠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푸드테크 산업은 AI, 정보통신기술(ICT), 바이오 기술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분야다"라고 말했다.

농식품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푸드테크 산업 발전 방안'에서 '푸드테크 산업 선도 핵심기업 육성'에 이어 '푸드테크 산업 저변 확대'를 두 번째 섹션으로 배치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바꿔 말해 'K-푸드테크 산업' 성공의 지름길을 저변 확대에서 찾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권 실장은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대체식품 등 새로운 식품을 시장에 선보여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히겠다"고 다짐했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수출+국산 원료 확대'의 투 트랙 전략으로 'K-푸드테크 산업'의 저변 확대에 나서고 있다.

농식품부의 'K-푸드테크 산업' 수출 전략은 정보제공, 현지화 지원, 시장 확대로 요약된다. 우선 농식품부는 미국·EU 등 푸드테크 시장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식품 규제, 인증, 시장 동향 등을 정기적으로 조사해 관련 정보를 국내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가별 시장 선호를 고려한 유망상품 개발, 마켓테스트, 해외 인증 취득 지원, 현지 통관·검역·라벨링 등 컨설팅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푸드테크 분야별 특화 유통망 및 바이어 등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제공하고 있다. 즉 기업별·제품별 타킷 국가에 대한 맞춤형 지원 전략이다.

농식품부는 유망 푸드테크 제품에 대한 홍보 콘텐츠 제작, 해외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활용한 판촉 확대, 소비자 체험 행사 등 'K-푸드테크' 제품에 대한 해외 인지도 제고에도 매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농식품부는 2027년까지 'K-푸드테크' 수출 20억 달성을 목표를 자신하고 있다.

농식품부의 푸드테크 산업 저변 확대의 주요 이슈는 수입 원료를 국산으로의 대체이다. 대두, 쌀, 버섯 등 주요 대체식품 원료 및 소재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추진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권 실장은 "푸드테크 원료 공급처로서 농업의 역할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원료별 소재 가공성, 압출성형 조직화 특성 등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디지털 식품 정보 플랫폼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2024년 2월 준공을 앞둔 기능성 원료은행을 통해 푸드테크 기업이 원하는 기능성 원료 발굴 및 소재화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농가와의 협력을 통한 대량 원료 공급체계 구축 등이다. 또한 농식품부는 기업과 농가 간 자율적 원료 수급 협력 체계 구축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일례로 콩 생산단지 조성 확대, 기업에 원료 운송·신제품 개발 등을 지원해 농가와 푸드테크 기업 간 원료 계약재배 체결을 유도하고 있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청년농의 영농정보와 기업의 원료 정보를 매칭, 계약재배를 지원해 푸드테크를 통한 청년농의 성장도 도모하고 있다. 권 실장은 "푸드테크 산업은 청년 일자리 창출, 농식품 수출 확대 등 우리 경제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는 데 기여하고, 농업과 식품산업의 상생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작지원: 2023년 FTA분야 교육홍보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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