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온도 뚝 낮춘다…2033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절반 감축

기사승인 2024. 05. 06.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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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발표
2005년 대비 50% 감축 목표 담아
탄소 배출 85%인 건물·교통 관리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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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투데이 디자인팀
서울시가 시내 탄소 배출량 중 3분의 2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노후 건물을 대상으로 인증강화·총량제 등을 맞춤관리에 돌입한다. 또 주행거리가 긴 상용차를 대상으로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을 유도한다. 이를 통해 2033년까지 서울지역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대비 절반으로 줄인다는 목표다.

시는 6일 2050 탄소중립 녹색도시 서울 실현을 위한 '탄소중립·녹생성장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그간 국제사회에 제시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유지하면서 건물 탈탄소화, 친환경차 확대, 청정에너지 전환 등 시민 주도 참여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먼저 시는 시내 전체 온실가스 배출의 약 67%를 차지하는 건물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신축·사용 중·노후의 각 단계별 맞춤형 관리를 시행한다.

신축 공공건물에 대한 제로에너지건물(ZEB) 인증 의무를 현재 ZEB 5등급에서 2030년 4등급, 2050년 3등급까지 매년 강화한다. 2027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설치 의무화 비율도 주거와 비주거 규모별 매년 0.5%씩 상향한다.

사용 중 건물에 대해서는 소유주가 스스로 건물에너지 사용량을 신고·확인하는 '건물에너지 신고·등급제'를 철저하게 운영한다. 건물 유형별 온실가스 표준 배출량을 관리하는 온실가스 총량제는 올해 공공부문에서 시작해 2026년까지 민간건물로 전면 확대한다.

시내 건물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30년 이상의 노후건물에 대해서는 장기 무이자 융자를 지원하고 단열창호, 단열재, 고효율 기자재 인증제품 교체 등의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 중 18%를 차지하는 버스·승용차·이륜차 등 교통부문 대상으로는 친환경차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자가용 운행 수요관리 등을 통해 온실가스 줄이기에 나선다.

버스·택시, 주거지역 운행 배달 이륜차, 화물차, 어린이통학버스 등은 친환경차로의 교체를 지원해 2033년까지 총 27만 9000대를 바꾼다는 목표다. 또 내년부터는 녹색교통지역내 4등급 차량과 서울 전역 5등급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고, 2030년에는 서울 전역에서 4등급 차량의 운행을 막는다. 2035년 내연차 등록금지 등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규제도 강화한다.

지열·수열·태양광 등 건물이 밀집된 도시공간에 적합한 청정·신재생에너지 보급도 확대한다. 지난해 발전용량이 1GW였던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2033년 3.3GW까지 한다.

이 밖에도 계획 수립부터 이행평가까지 탄소중립을 위한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돕는다.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제도인 에코마일리지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여장권 기후환경본부장은 "탄소중립은 미래세대를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우리 세대의 의무"라며 "2033년까지 50% 감축이라는 쉽지않은 목표지만 시민이 참여하는 에너지 절감을 통해 책임 있는 결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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